자원봉사 3.0 개념
자원봉사 공공정보를 적극적으로 개방하고 공유하며 자원봉사 관련 기관간 칸막이를 없애 소통하고 협력함으로써, 자원봉사자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새로운 자원봉사센터 운영 패러다임입니다.
자원봉사 3.0 중점 추진과제
- 1) 소통하는 투명한 자원봉사센터
- 자원봉사 공공정보 적극 공개로 자원봉사자의 알권리 충족
- 자원봉사 공공데이터의 민간 활용 활성화
- 민·관 협치 강화
- 2) 일 잘하는 유능한 자원봉사센터
- 광역 및 시군 자원봉사센터, 자원봉사단체간 칸막이 해소
- 협업·소통 지원을 위한 자원봉사센터 운영 시스템 개선
- 자원봉사 관련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자원봉사 행정 구현
- 3) 자원봉사자 중심의 서비스 자원봉사센터
- 자원봉사 수요자 맞춤형 서비스 통합 제공
- 기업사회공헌활동 원스톱 지원 강화
- 자원봉사자의 서비스 접근성 제고
- 새로운 정보기술을 활용한 맞춤형 자원봉사 서비스 창출